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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이용안내

양산도서관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 · 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 양산도서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 1. 양산도서관 홈페이지 회원정보
      •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2. 도서대출관리
      • 대출회원관리 및 자료의 대출·반납 관리를 위해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이용 방지와 가입의사 확인, 연령확인,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도서관 이벤트 및 홍보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대출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 정보를 처리합니다.
    • 3. 자원봉사자정보
      • 가입의사 확인, 연령확인,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 · 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4. 프로그램강사정보
      • 강사등록의사 확인, 연령 확인, 경력 확인, 각종 고지 · 통지, 고충처리, 강사의 경력증명서 발급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5. 프로그램수강생정보
      • 가입의사 확인, 연령확인,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 · 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6. 독서회회원정보
      • 가입의사 확인, 연령확인,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 · 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7. 도서관운영위원회구성
      • 도서관운영위원회 구성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8. 민원사무처리
      •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 · 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양산도서관이 개인정보 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
    순번 개인정보
    파일의 명칭
    운영근거 / 처리목적 개인정보파일에 기록되는
    개인정보의 항목
    보유기간
    1 양산도서관홈페이지회원정보 정보주체동의(2년 주기)
     / 홈페이지 회원관리
    성명, 생년월일, 아이디, 비밀번호, 연락처, 주소, 이메일주소 2년 및 회원 탈퇴시까지
    2 도서관대출관리 도서관법제28조 및 양산도서관 대출 회원규정 제3조/ 도서관 대출 및 반납관리 성명, 휴대전화번호, 자택주소, 생년월일, 집전화, 직장전화, 이메일주소, 직장주소, 학교명, 학력 회원 탈퇴및 제적시까지
    3 자원봉사자정보 정보주체동의 / 자원봉사자 등록 및 관리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3년 및 회원탈퇴시까지
    4 프로그램 강사정보 프로그램운영계획 및 정보주체의 동의 / 강사경력 증명 성명, 연락처, 주민등록번호, 주소, 이메일 주소, 학력, 자격증, 강의경력, 계좌번호, 활동능력 3년
    5 프로그램 수강생정보 프로그램 운영계획 및 정보주체의 동의 / 프로그램 회원 관리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성별, 직장명, 주소, 학교, 학년, 나이 1년
    6 독서회회원정보 독서회 운영계획 및 정보주체의 동의 / 독서회 회원 관리 성명, 휴대전화번호, 주소, 연락처, 학교명, 학년 3년 및 회원탈퇴시까지
    7 도서관운영위원회명부 도서관법 제30조, 경상남도교육청 공공도서관운영위원회 조례 / 도서관운영위원회 위원 관리 성명, 소속, 연락처, 주소 5년
    8 민원사무처리부 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 시행령 제8조, 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 시행규칙 제3조/ 민원 접수 및 처리 관리 성명, 전화번호, 주소 10년

※ 기타 양산도서관의 개인정보파일 등록사항 공개는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www.privacy.go.kr) ⇨ 개인정보민원 ⇨ 개인정보의 열람 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 검색 메뉴를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관명에 “양산도서관” 입력 후 조회)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 양산도서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양산도서관홈페이지회원정보 : 2년 및 회원 탈퇴시까지

         2. 도서대출관리 : 회원 탈퇴 및 제적시까지

         3. 자원봉사자정보 : 3년 및 회원 탈퇴시까지

         4. 프로그램강사정보 : 3년

         5. 프로그램수강생정보 : 1년

         6. 독서회회원정보 : 3년 및 회원 탈퇴시까지

         7. 도서관운영위원회구성 : 5년

         8. 민원사무처리부 : 10년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 양산도서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 양산도서관은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양산시자원봉사센터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자원봉사자 마일리지 적립

         - 제공하는 개인정보항목 : 이름, 생년월일,

         - 제공받는 자의 보유 · 이용기간 : 준영구(양산시자원봉사센터)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 양산도서관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유지보수]

           - 위탁받는 자(수탁자) : 에이젠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개인정보 취급이 목적은 아니나 홈페이지 유지/보수 작업의 목적으로 개인정보에 접근
              할 수 있다.

           - 위탁기간 : 2014. 1. 1. ~ 12. 31.

         [도서대출관리 시스템 유지보수]

           - 위탁받는 자(수탁자) : 한길정보기술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개인정보 취급이 목적은 아니나 KOLAS Ⅲ 시스템 유지/보수 작업의 목적으로 개인정
              보에 접근할 수 있다.

           - 위탁기간 : 2014. 1. 1. ~ 12. 31.

  • 양산도서관은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 · 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 · 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 정보주체는 양산도서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1. 개인정보 열람요구
    •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3. 삭제요구
    • 4. 처리정지 요구
  •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양산도서관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양산도서관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양산도서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양산도서관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 양산도서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1. 양산도서관홈페이지회원정보
    • 필수항목 : 성명, 생년월일, 아이디, 비밀번호, 연락처, 주소, 이메일 주소
    • 선택항목 :
  • 2. 도서대출관리
    • 필수항목 : 성명, 휴대전화번호, 자택주소
    • 선택항목 : 생년월일, 집전화, 직장전화, 이메일주소, 직장주소, 학교명, 학년
  • 3. 자원봉사자정보
    • 필수항목 :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 선택항목 :
  • 4. 프로그램강사정보
    • 필수항목 : 성명, 연락처, 주민등록번호, 이메일주소, 학력, 자격증, 강의경력, 계좌번호, 활동능력
    • 선택항목 :
  • 5. 프로그램수강생정보
    • 필수항목 :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성별, 직장명, 주소, 학교, 학년
    • 선택항목 : 나이
  • 6. 독서회회원정보
    • 필수항목(일반인) : 성명, 휴대전화번호, 주소, 연락처, 학교명, 학년
    • 선택항목 :
  • 7. 도서관 운영위원회 구성
    • 필수항목 : 성명, 소속, 전화번호(연락처), 주소
    • 선택항목 :
  • 8. 민원사무처리부
    • 필수항목 : 성명, 전화번호(연락처), 주소
    • 선택항목 :
  • 9.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방문시 거친 웹사이트 주소, 브라우저 종류 및 OS, 방문일시, IP주소, 쿠키, MAC주소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 양산도서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절차
      • 양산도서관은 파기 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양산도서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선정하고, 양산도서관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 2. 파기방법
      • 양산도서관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 ·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문서에 기록 · 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 .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 양산도서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양산도서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성명 : 전석자
      • 직책 : 관장
      • 연락처 : 055-385-7005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 부서명 : 디지털자료실
      • 담당자 : 주현경
      • 연락처 : 055-385-7056
  • 정보주체는 양산도서관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양산도서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0조(개인정보 열람청구)

  •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양산도서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개인정보파일명 보유부서 및 열람장소 연락처
      양산도서관홈페이지회원정보 디지털자료실 385-7056
      도서대출관리 종합실·어린이실·디지털실 385-7004, 7056
      자원봉사자정보 행정실 385-7035
      프로그램강사정보 행정실·종합실·어린이실 385-7035, 7004
      프로그램수강생정보 행정실·종합실·어린이실 385-7035, 7004
      독서회회원정보 종합실·어린이실 385-7004
      도서관운영위원회명부 행정실 385-7003
      민원사무처리부 행정실 385-7003
  • 정보주체께서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 · 처리부서 이외에, 행정안전부의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 개인정보 민원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공공아이핀을 통한 실명인증 필요)

제11조(권익침해 구제방법)

  •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양산도서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양산도서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www.netan.go.kr)

제12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 양산도서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양산도서관 이용자의 안전사고, 도난사고, 차량사고 및 화재 등을 예방
    •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현관입구, 주차장, 1층 자료실, 2층 강의실, 3층 행정실 등 주요시설물을 촬영범위로 5대 설치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행정실장 박수영

    •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촬영시부터 30일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행정실에 보관·처리
    •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 (행정실)
    •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 · 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 신체, 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
    •     람을 허용함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 · 관리적 · 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보관

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4. 3. 18.부터 적용됩니다.
  •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