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홈페이지이용안내

양산도서관 직원은 투철한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지역문화창달의 선봉에 서서 이용자를 위한 최선의 노력으로 신뢰받는 도서관인이 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웃는 얼굴로 친절하게 이용자를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신속ㆍ정확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는 평생교육기관으로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여 질 높은 시민생활을 영위하는데 이바지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늘 찾고 싶은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쾌적한 독서환경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대민업무처리 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대민 업무를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 조치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시설면

열람실과 화장실은 매일 수시로 점검하여 깨끗하고 쾌적한 분위기를 유지하고 화장실 화장지는 수시로 확인하여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열람실의 냉ㆍ난방 시설 및 조명을 항상 점검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인적 서비스면
【방문 이용자 서비스】

우리도서관 전직원은 공무원증이나 명찰을 패용하여 책임감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용자가 방문하여 문의할 경우 미소로 맞이하겠습니다. 우리는 도서관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으며,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원하는 곳까지 동행하여 안내하겠습니다. 복사기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항상 양호한 복사상태가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자료실 근무는 항상 주위 환경을 깨끗이 정리하여 자료실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전화 이용자 서비스】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양산도서관 과(실) 입니다"라는 인사말로 소속,이름 을 밝히고 통화를 마친 후에도 “감사합니다”라는 끝인사를 하고 이용자보다 늦게 수화기를 내리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이용자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바꾸 어줌으로써 이용자가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즉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통화 희망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이용자의 소속,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회신의 필요성 여부, 상대방의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자 신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근무시간 이내에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료 서비스면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하여 도서관에 나오지 않아도 자료의 소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보시고자 하는 자료가 이미 대출 중인 경우 도서 대출예약제도를 실시하여 이용 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이용자가 직접 서가에서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분류번호를 서가 사이에 부착해두겠습니다. 훼손 오손된 자료는 수시로 점검하여 보수 교체하고 책 정리는 매일 수시로 정 리 점검하겠습니다. 신간 자료를 신속히 구입, 정리하여 이용자의 열람 편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대출시스템의 고장 등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료대출 신청 후 즉시 대 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기적인 장서점검을 통하여 부재도서, 파ㆍ오손 및 가치상실도서를 파악하여 이용자들의 자료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문화행사 및 홍보면

지역주민의 문화활동 지원을 위하여 교양, 취미, 독서, 직업교육등 실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겠습니다. 문화학교 각 강좌별 수강생 대상으로 도서관 이용법 안내 및 홍보를 하겠습니다.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편의시설의 확충으로 문화혜택의 수혜를 균등히 하겠습니다. 지역신문 또는 홍보매체를 통하여 지역주민의 많은 참여를 유도하겠습니다.

시정사항

잘못된 서비스로 인한 불편을 건의해올 경우 즉시 사실 확인 조치하고, 그 사 유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만약, 시일이 걸리는 사항일 경우에는 중간 상황이 나 그 결과를 게시 또는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직원의 실수나 착오로 업무처리가 잘못되었을 때는 즉시 사과하고 이용자에게 피해가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이용자 참여

도서관 서비스의 불만족ㆍ불친절한 사례, 도서관 운영 전반에 개선되어야 할 사항 등이 있으면 담당부서 방문, 전화, 인터넷 등을 통하여 건의하여 주시면 도서관 서비스 제공에 최대한 반영하겠으며, 그 결과를 도서관 홈페이지 또는 게시판에 공고하겠습니다.

현장평가

우리의 실천노력에 대하여 지역주민들로부터 매년 1회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지역주민에게 공개하겠으며, 서비스 이행표준 준수여부는 매년 1회 이상 자체 점검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 및 도서관 게시판 등에 수록하겠습니다.

협조문

양산도서관 전 직원은 이용자 여러분에게 최고의 만족된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 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이용자 여러분께서도 아래사항에 대해서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지역주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도서관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 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만족한 서비스를 제공받았을 경우,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 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 소, 성명을 실명으로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서관 자료는 국가의 재산입니다. 훼손이나 분실시에 본인이 직접 책임을 져 야 하므로 자료를 이용하고 있는 지역주민은 반납기일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자료실 및 열람실내에서는 다른 열람자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휴대폰 사용 등은 자제하여 주십시오. 불친절 불편 등 잘못된 점이 있으시면 즉시 알려주십시오.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행정서비스헌장을 PC통신, 인터넷 등을 통하여 공시하고 고객인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속적인 개발 개선을 위한 노력을 다하겠습니다.